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STH, 빌 애크먼의 SPAC 프리미엄과 퍼싱스퀘어 헤지펀드 투자
    SPAC 2021. 3. 2. 23:52
    반응형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가장 크게 수익을 올렸다고 알려져 주목을 받은 투자자는 빌 애크먼(William Albert Ackman)입니다. 그는 퍼싱스퀘어 캐피털 매니지먼트(Pershing Square Capital Management)의 창립자입니다.

     

    A decent wager. Photographer: Patrick T. Fallon / Bloomberg, ©2021 Bloomberg L.P. All Rights Reserved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에 들어서면서 그는 마치 미래에서 온 투자자와 같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2020년 2월, 그는 미국 및 유럽 회사채 시장에 대한 CDS(Credit Defalut Swap, 신용부도스와프)를 매수합니다. 이는 해당 시장의 하락에 크게 베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시장이 코로나19로 인하여 가장 크게 하락한 3월 18일, 모든 포지션을 Closing합니다. 

    이와 같은 '빅 쇼트'의 결과로, 그의 헤지펀드는 2700만 달러를 투자해 26억 달러(약 2조 9천억 원)의 수익을 얻었다고 알려졌습니다.

     

    포지션을 정리한 후에 그가 보여준 투자는 그야말로 정석에 가깝습니다. 얻은 수익을 재투자하여 기존에 포지션을 두고 있던 스타벅스(Starbucks SBUX),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 Inc, BRK.A, BRK.B), 호텔체인 힐튼 월드와이드 호텔 홀딩스(Hilton Worldwide Holdings Inc, HLT), 부동산 그룹인 하워드 휴즈 그룹(Howard Hughes Corporation, HHC)의 지분을 추가로 매수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2013년 이미 포브스의 억만장자 리스트(Forbes' Billionaire's List)에 이름을 올린 1조원 이상 자산가입니다.

     

    최근 가장 주목받는 투자자 중 하나가 된 빌 애크먼이 상장시킨 SPAC(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기업 인수 목적회사) PSTH 역시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PSTH와 퍼싱스퀘어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2021/02/21 - [SPAC] - CCIV와 루시드 합병 사례로 보는 미국 SPAC 투자(Feat. SPCX)

     

    CCIV와 루시드 합병 사례로 보는 미국 SPAC 투자(Feat. SPCX)

    SPAC(Special Purpose Acqusition Company, 기업 인수 목적회사)는 공모한 투자금으로 상장되지 않은 유망기업과 합병하여 그 기업을 재상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목적회사입니다. 유망 기업은 자체

    buyseoul.tistory.com

    지난 글들에서 말씀드린대로, SPAC은 비상장 유망기업과 합병하여 상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운영 주체가 누구인지와 어느 기업과 합병하는지에 관한 루머가 합병 후 재상장 전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빌 애크먼의 SPAC인 PSTH의 주식은 최초 주당 20달러에 공개되었고, 2021년 3월 3일 종가 기준 주당 28.62달러입니다.지난 2월에는 최고 주당 33달러까지 상승한 적 있습니다. 

    아직 DA에 대한 소식조차 없는 PSTH가 최초 공개 가격에서 50%이상 상승한 것은 SPAC시장에서 이례적인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SPAC은 합병 거래에 대한 발표가 있거나 유력한 루머가 있을때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지금의 상승 랠리는 빌 애크먼이라는 투자자와 그의 헤지펀드 퍼싱스퀘어 캐피털에 대한 기대감 덕분일 것입니다.

     

    추가로 아래 빌 애크먼의 트윗과 함께, PSTH의 DA 전 퍼싱스퀘어의 두 번째 SPAC이 상장될 것이고 PSTH 주주가 우선배정을 받을 수 있다는 루머가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PSTH는 다시 시장의 주목을 받아 상승랠리를 시작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r/SPACs • Posted by u/NeKryleX, Reddit Inc © 2021. All rights reserved

    최근 소셜 캐피털의 차마스 파티하필리야, 아크 인베스트의 캐시 우드, 퍼싱스퀘어의 빌 애크먼을 대디, 리더 또는 스타로 여기며 투자하는 밈 투자자가 늘어나면서 그들의 SPAC과 ETF 프랜차이즈는 한동안 주목받는 투자 상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PSTH와 같은 SPAC 투자를 고려하시는 투자자라면, SPAC의 변동성 증대 시기를 알고 투자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LOI(Letter Of Intention, 인수의향서), DA(Definitive Agreement, 합병협약) 발표 직후나 락업(Lock-Up, 보호예수기간) 해제 이후 PIPE(Private Investment In Public Equity, 공개 자본에 대한 사모투자) 투자금 회수 시기, 워런트 세부 내용에 따른 주식매수청구와 같은 SPAC 투자의 중요한 분기점들에 대해 다음 발행글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행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하기 버튼과 글 하단 하트를 눌러주세요.

    지인에게 공유하거나 댓글로 질문 또는 의견을 주신다면 더욱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

Investment in Seoul C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