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POF, IPOE 파이어족이 소셜캐피털 SPAC을 매수하는 이유 3SPAC 2021. 2. 25. 23:48반응형
소셜 캐피털(Social Capital)을 창립한 차마스 팔리하피티야(Chamath Palihapitiya)와 그가 상장한 SPAC을 향한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열광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왜 파이어족이 그의 비전을 따라가고, 그의 SPAC을 매수하는지 살펴봅니다.
1. 차마스 파티하필리야에 대한 믿음
최근에 파이어족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파이어족은 수단을 가리지 않고 목표하는 시드머니를 달성하고 투자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이룬 뒤, 원하는 일을 하며 사는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들의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투자입니다.
최근 게임스탑부터 SPAC 투자에 이르는 과정을 지켜보면, 파이어족의 밈 투자는 정말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말해도 틀리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현상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인물 중 한 명이 차마스 팔리하피티야입니다.
그는 유명한 투자자였지만 최근 밈 투자의 흐름과 함께 더욱 목소리가 커졌습니다. 슈퍼 히어로로 찬양받습니다.
2013년 비트코인 총 발행량의 5%를 소유했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골든 스테이트 워리어스 구단의 10%를 소유하고 있는 빌리어네어입니다. 페이스북의 부사장이었고, 소셜 캐피털을 통해 2012년 비트코인, 2014년 아마존, 2015년 테슬라를 포함 성공적인 투자를 이어오고 있어 투자 능력도 인정받습니다. 어떤 이슈든 트위터(70만 팔로워 보유)를 통해 빠르게 목소리를 냅니다. 심지어 이제 시작한 개인투자자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소셜 미디어에서 이슈가 되는 주제에서 그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가 없고, 사람들은 그의 의견을 궁금해합니다.
소셜 미디어 세대의 버크셔 해서웨이(워런 버핏)라는 그의 목표가 이제는 가능하다고 보일 정도입니다.
2. 아직 주목받지 않은 유망 기업에 대한 투자 수요
파이어족, MZ, 밈 투자자로 설명되는 새로 유입된 개인투자자들이 원하는 새로운 투자방식이 있습니다.
이미 상장된 대형주에 장기투자하는 기존의 투자방식이 아닌 아직 상장되지 않은 유망기업에 먼저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개인 투자자들이 실리콘밸리에서 기대를 받는 비상장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 상황에서 SPAC 합병 투자 방식이 그 니즈를 일정 부분 해결해주었습니다.
SPAC은 상장한 후에 비상장 기업과 합병하여 그 기업을 상장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유망한 비상장 기업을 합병하여 상장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SPAC 투자는 새로운 투자방식이 되었습니다.
3. 소셜캐피털 SPAC의 연쇄적인 합병
SPAC(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기업 인수 목적회사)는 어떤 기업과 합병할지 모르는 것입니다. SPAC을 상장하고 합병 기업을 물색하는 운영주체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 사람이라면 유망한 산업에서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비상장 기업을 찾아 합병해낼 것이라는 신뢰가 있어야 투자합니다.
이런 특성이 있기 때문에 차마스와 같은 SPAC스타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SPAC 프랜차이즈를 만들었다고 평가받습니다. IPOA부터 IPOF까지 6개의 SPAC을 상장하였고, 그중 4개의 SPAC은 버진 갤럭틱, 오픈도어, 클로버 헬스, Sofi와 합병하였습니다.
차마스는 최근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전통적으로 IPO가 유일한 자본시장에서 움직임이었습니다. SPAC은 IPO 플랫폼 2.0입니다.
이제 소셜캐피털의 합병 전 SPAC인 IPOD, IPOF가 어떤 기업을 상장시킬지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세대가 주를 이루는 파이어족은 그들의 SPAC Daddy 차마스 팔리하피티야가 SPAC을 통해 새로운 투자 기회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SPAC은 일반적으로 DA(Definitive Agreement, 합병 확정 협약) 직전 루머가 떠돌 때 크게 상승합니다.
이번 CIVV-루시드 모터스 합병 상황에서 이 흐름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1/02/21 - [SPAC] - CCIV와 루시드 합병 사례로 보는 미국 SPAC 투자(Feat. SPCX)
차마스 팔리하피티야의 IPOD, IPOF는 아직 DA에 관한 루머가 떠돌기 전 상태입니다.
위 두 개처럼 주목받는 SPAC의 루머는 지속적으로 팔로우할 가치가 있습니다.
다만, SPAC 투자는 단기간 큰 변동성을 버틸 수 있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워런 버핏의 투자 파트너 찰리 멍거는 최근 SPAC 투자에 대해 '자극적인 거품'이라고 말하며, 'SPAC투자 없이 세상이 더 나아질 것' 이라고 혹독한 평가를 한 바 있습니다. 자신의 재무적 상황과 투자 성향에 맞는 투자 방식인지 계속적으로 공부하며 판단하시기를 권합니다.
발행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우측 상단 구독하기 버튼과 글 하단 하트를 눌러주세요.
지인에게 공유하거나 댓글로 질문 또는 의견을 주신다면 더욱 감사합니다. :-)
반응형'SP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TH, 빌 애크먼의 SPAC 프리미엄과 퍼싱스퀘어 헤지펀드 투자 (0) 2021.03.02 IPOE - Sofi 합병 성공한 SPAC 리더 차마스 팔리하피티야의 다음 계획(Chamath Palihapitiya, Social Capital) (0) 2021.02.21 CCIV와 루시드 합병 사례로 보는 미국 SPAC 투자(Feat. SPCX) (0) 2021.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