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보 주식투자, 매수 전 체크리스트 6
    시장 2021. 1. 10. 23:17
    반응형

    1.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의 주식 가격은 얼마일까요?  

    기업의 시가총액은 (한 주당 시장 가격 X 총 발행 주식 수)입니다. 

    '이 건물의 가격은 10억 원인데 임대수익이 4천만 원이라 비용 제외하면 3.3% 정도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어. 향후에 시세차익도 기대되니 나쁘지 않은데?' 

    부동산에서는 되는 아주 기초적인 계산이 왜 주식에서는 안 될까요? 

    한 주당 가격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그 기업의 매출, 순이익, 유동자산을 보고도 그 가치를 알 수 없습니다. 

    단 1주의 주식을 사더라도 기업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생각하여야 합니다. 

    삼성전자의 가격은 9만 원이 아니라, 약 605조 원입니다. (2021년 1월 12일 종가 기준)

    그리고 2020년 1월~9월까지의 매출액은 약 175조 2천억 원,  유동자산은 약 203조 6천억 원입니다. 

    어떤가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생각했을 뿐인데 삼성전자의 가치가 조금은 보이지 않나요?

    내가 살 기업의 가격은 1주 당 가격이 아닌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생각합니다. 


    2. 사업보고서를 읽어봅니다.

    마음에 드는 기업을 발견합니다. 포털 사이트 또는 MTS에서 종목 검색을 합니다. 기사를 찾아보고 주변에 의견을 묻습니다.

    이렇게 투자하셨나요? 지금 바로 전자공시시스템(dart.fss.or.kr) 웹페이지를 즐겨찾기에 등록합니다. 

    회사명을 검색하고 (분기보고서/반기보고서/사업보고서)를 찾아 열어봅니다. 

    회사 개요, 사업 내용, 재무정보를 읽고 판단합니다.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검색합니다.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가장 빠르고 정확한 정보는 모두 그 안에 있습니다. 

    워런 버핏은 주목받지 않는 기업을 어떻게 찾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남들이 야한 잡지를 읽을 때, 사업보고서를 읽으세요'

    기업의 사업 내용과 전망, 재무 정보는 언론 기사 또는 누군가의 말보다 사업보고서에서 먼저 확인합니다. 


    3. 투자 방향을 결정합니다.

    주식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주주에게 주는 배당금 수익을 늘려가며 복리수익을 기대하는 (배당 투자)

    기업의 사업을 분석하고 가치를 평가하여 주가 시세차익을 기대하는 (가치 투자)

    변동성 있는 기업 주가에 반응하여 매매차익을 기대하는 (트레이딩 투자)

    재무제표 자료에 기초한 주가지표 등 계량 분석을 통하여 주가 시세차익을 기대하는 (퀀트 투자)

    종합주가지수 등 각종 지수에 따라 변동하는 인덱스형 ETF를 매수하여 시장수익률을 기대하는 (인덱스 펀드 투자)

    자산운용사에서 제시하는 콘셉트를 선택, 액티브형 ETF를 매수하여 안정적인 수익률을 기대하는 (액티브 펀드 투자)

    정해진 수익 방식에 따른 투자는 흔들리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들 중 나의 성향에 어떤 방향이 맞는지 결정합니다.


    4. 좋은 기업이 아닌 저렴한 기업인지 판단합니다.

    아주 훌륭한 A회사가 있습니다. 미래 전망도 확실하고, 튼튼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영인도 신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가총액이 가치에 비해 너무 큽니다. 비쌉니다.

    평범한 B회사가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 1위도 아니고, 엄청난 성장 가능성이 보이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시가총액이 가치에 비해 작습니다. 쌉니다.

    어떤 회사에 투자해야 할까요?

    소비와 투자는 다릅니다. 내가 판단한 가치보다 시가가 낮다면 투자 가치가 있습니다.

    얼마나 훌륭한 기업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 선택의 근거가 투자 가치인지 판단합니다.


    5. 매도 전략을 기획합니다.

    주식 가격이 올라 수익이 발생합니다. 불안합니다. 어디까지 오를지 모르겠고 이제 빨리 매도해야 하지 않나 고민합니다. 

    주식 가격이 내려 손실이 발생합니다. 편안합니다. 투자금은 줄어들지만 손실금을 확정하기 싫어 장기투자라며 위로합니다.

    일반적인 투자자의 심리 상태입니다. 수익은 단기간에 확정하려 하고, 손실은 확정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손실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로스컷(손절매도) 지점을 정해두고 HTS 또는 MTS의 자동매도 기능을 이용합니다.

    수익이 발생한 경우에는 장기간 보유를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스스로 측정한 기업의 적정가격을 과도하게 초과한 경우나 현금이 필요한 경우, 또는 더 훌륭한 투자자산을 찾은 경우 등 스스로 정한 예외적인 경우에 매도합니다.

    시장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보다, 시장에 신속하게 반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수하는 시점에 향후 시나리오 별 매도 전략을 기획합니다. 


    6. 분산 투자를 이해합니다.

    여러 종목의 주식을 매수하면 분산투자라고 생각하셨나요?

    분산의 목적은 위험을 줄이는 것입니다. 각 투자 자산의 가격변화방향이 반대일 때 위험이 줄어듭니다.

    자료: 한국은행 경제통계정보시스템(ECOS), Bloomberg. 주: 2002년~2016년의 연간 자산별 수익률(전년동기대비)의 상관계수 값. 

    위 표는 한국은행에서 조사한 자산별 수익률 상관계수 값을 보여줍니다. 

    -인 경우 두 자산의 가격변화방향이 반대입니다. 하나의 자산 가격이 하락할 때 다른 자산이 보험이 됩니다.

    상관관계를 고려한 자산별 분산투자가 진정한 분산투자입니다.

    안정적인 투자, 위험을 줄이기 원하는 투자자라면 분산 투자 전략을 이해해야 합니다.


    제가 제시한 매수 전 6가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고통받는 투자가 아닌 편안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논리적인 대응 전략이 있다면 주변 소음에 흔들리지 않는 우직함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Investment in Seoul City